Investment/주식 이야기

[똥쌀 때 보는 주식 이야기]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 은어편

국장 지킴이 앨런 2023. 2. 1. 00:26
반응형

 

여러분 안녕, 나 앨런

주식 포스팅 두 번째 글입니다. 이번에는 주식에서 많이 사용되는 은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주식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일상 생활에서도 간간이 주식 용어 혹은 은어가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럼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같은 주린이 여러분들이 알아두시면 좋을 만한 주식 용어는 아래의 포스트에서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23.01.27 - [Stock/주식 이야기] - [똥쌀 때 보는 주식 이야기]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 매매편

 

[똥쌀 때 보는 주식 이야기]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 매매편

여러분 안녕, 나 앨런 요즘 주식창 보면 혈압 오르시죠? 저는 푸른색 계열의 색을 참 좋아라 하는데 요즘 파란색만 보면 한숨이 나오네요.. 저 역시 여느 주린이처럼 남들 다 투자하는 우량주에

cre8iveallen.tistory.com

 

주식에서 사용되는 은어
용어
개미 소액으로 투자를 하는 주식 투자자 (개인 투자자). 성공적인 주식 투자로 많은 수익을 거둔 (수십억 이상) 투자자를 슈퍼개미라고 함.
총알 주식 매수 자금 혹은 유용 가능한 자본
세력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주가를 조작하는 그룹.
개미 털기 세력이 주식 물량 확보를 위해 주가를 조작 (하락) 해 개미들의 매도를 유도하는 것.
설거지 세력이 잔여 물량을 개미들에게 떠넘기기 위해 주가를 살짝 올려 유혹하는 행위.
작전주 작전 세력의 타겟이 되는 주식. 주가의 변동폭이 심함.
불타기 & 물타기 & 추매 - 불타기: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을 때 더 큰 수익을 내기 위해 추가로 매수하는 것 (평단가가 올라감)

- 물타기: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을 때 추가 매수를 통해 주식의 평단가를 낮추는 것. 보통 주가 상승을 희망하며 물타기를 하는 경우가 많음. 누가 내 얘기 하니?


- 추매: 주식을 추가로 매수함
존버 존나 버로우의 줄임말이지만 주식에서는 (주가가 상승할 때까지 혹은 수익이 날 때까지) 존나 버틴다의 의미로 사용됨. 버로우는 스타크래프트에서 저그의 유닛들이 땅 속으로 숨는 기술의 이름으로 잠수를 타는 행위를 버로우 탄다라고 했음. 
가즈아 주식 혹은 코인 매수 후 주가 상승을 위한 날 선 기합.
물리다 내가 보유한 주식이 평단가보다 낮아서 손실이 난 상황. 손실이 너무 커 매도하기 힘들 때 (존버해야 할 때) 물렸다고 표현.
던지다 & 털다 보유한 주식을 매도.
뇌동매매 급발진하여 주식을 매수. 아무런 분석 없이 충동적으로 매수하는 경우가 많음.
떡상 & 떡락 주가의 폭등 & 폭락
주식을 매수 & 매도한 가격대. 삼전 79층애 매수한 흑우 없제
동전주 & 잡주 - 동전주: 동전으로도 살 수 있는 낮은 가격대의 주식.

- 잡주: 듣도 보도 못한 잡다한 주식. 
단타 & 장투 - 단타: 단기 투자

- 장투: 장기 투자
따상 새로 상장한 종목의 시초가 (시작가) 가 첫 날 공모가의 두배로 형성되고 이 후 상한가를 치는 것. 이튿날도 상한가를 기록하면 따따상, 따따따상..., 이 됨.

 

End of the post

저는 예전에 주식이 뭐 하는 건지도 제대로 모를 때, 지금은 고인이 되신 박용하 & 박희순 & 김민정 배우 주연의 영화 작전을 보았습니다. 주식은 하나도 모르지만 배우들의 연기가 워낙 뛰어나기도 했고, 전개가 너무 다이나믹해서 정말 재미있게 보았던 기억이 나네요. 특히 박희순님의 명대사인 "아무리 발악해도 될 놈만 되는게 세상이야." 를 입에 달고 살았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이 영화에서 지금은 유명한 배우가 된 김무열님도 작전 세력의 핵심 멤버로서 등장하게 됩니다. 극중 김무열님의 이름이 제 이름과 획 하나만 다르고 같아서 특히 기억에 남네요. 능력이 있지만 아주 비열하고 야비한 캐릭터였는데..

 

그 외에도 주식 관련 영화 몇 편을 더 보긴 했는데 사실 아직도 잘 모르기 때문에 좀 더 열심히 공부를 한 후에 다시 한 번 보면 뭔가 새로운 느낌이 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에 제가 작성한 은어들 외에도 훨씬 많은 단어들이 있지만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은 이정도인 것 같네요. 앞으로 공부 꾸준히 하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힘든 장에서 성투 하시기 바라며, 다음에 또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읍니다. 다들 안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