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eo Editing/Final Cut Pro

[파이널 컷 프로 떠먹여 주는 남자] 파이널 컷 프로 체험판 설치

국장 지킴이 앨런 2022. 4. 17. 11:17
반응형

Sup, lads!

최근에 제가 준비하고 있는 일에 영상 편집이 필요하게 되어 부랴부랴 영상 편집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배워야 할 것들이 산더미처럼 많고 힘들 수도 있겠지만, 열심히 해 보려고 합니다. 제 블로그에 영상 편집 카테고리를 준비하게 된 이유는, 제가 정말 영상의 'ㅇ' 도 모르는 생초보이기 때문에, 아마 초보자의 마음을 잘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했고, 제가 전업이 영상 편집자가 아니기 때문에 금방 까먹을 수도 있어서 기록 목적으로 남기는 것도 있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처음 영상 편집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고서, 유튜버 하줜님의 책을 구매하였습니다. 열심히 책을 읽으며 프리미어 프로 구독을 하려던 찰나, 프로그램 요구 사항을 보고 절망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16년식 13인치 맥북 프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앱 개발을 하는 는 것은 어찌어찌 가능하지만, 내장 그래픽카드이기 때문에 아마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맥북 스펙

 

따라서, 유튜브에서 이 내장 그래픽카드로 프리미어 프로를 구동시킬 수 있는지 검색 하던 와중 애플에서 제공하는 파이널 컷 프로라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두 프로그램의 비교 영상을 찾아 본 후, 파이널 컷 프로를 사용하기로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파이널 컷 프로는 90일 체험 버전을 제공 해 준다는 것도 저에게는 큰 메리트였죠. 하지만, 전문적인 영상 편집을 위해서는 파이널 컷 프로를 사용하더라도 아마 제 맥북 스펙은 적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상 편집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유튜브에 영상 편집 전문가분들께서 올려놓으신 파이널 컷 프로와 프리미어 프로의 장단점 비교 영상들과 본인 컴퓨터의 스펙을 꼭! 한 번 확인 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주의: 프리미어 프로는 Windows, macOS 두 운영체제 모두 지원하는 반면에 파이널 컷 프로는 macOS 에서만 지원한다고 하니 이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파이널 컷 프로 체험판 설치

https://www.apple.com/kr/final-cut-pro/trial/

 

Final Cut Pro – 무료 체험

Final Cut Pro가 360° 비디오, HDR 지원, 향상된 색상 수정 도구로 완전히 새로워진 후반 작업 경험을 선사합니다. 지금 바로 90일 무료 체험을 시작하세요.

www.apple.com

 

파이널 컷 프로 90일 체험판은 위의 URL 을 통해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을 받고 설치를 마치면 런치패드 안에 이와 같은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실행 해 주세요.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Trial Version 임을 확인할 수 있고, 90일 뒤에 체험판 라이센스가 만료 된다고 합니다. 89일 남았다는 게 제가 영상 편집을 어제 시작했다는 걸 증명 해 주네요 🤣 . 저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체험판 기간이 끝나면 프로 라이센스를 구매해서 계속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윈도우즈 머신도 없고, 영상 편집만을 위해 새로 구매하기에는, 제 주 업무가 영상 편집도 아니기 때문에 불필요하다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파이널 컷 프로가 실행이 됩니다. 제 컴퓨터가 느려서 조금 버벅이네요..;; 얼마 전에 회사를 퇴사하였는데, 그 때 공장 초기화를 해서 빨라졌음에도, 역시 맥북 자체가 오래 되었다 보니 나이는 속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이 실행 되면 이러한 형식으로 보이게 됩니다. 제가 어제 영상 편집을 한 흔적이 있지만 복잡하지 않은 작업이기도 하고, 제가 아직 기능을 다 사용할 줄 모르기 때문에 거의 초기 화면에서 차이점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전문가들의 영상을 찾아 본 결과, 파이널 컷 프로의 가장 큰 장점들은:

  • 프로그램이 무겁지 않다
  • 프로그램이 직관적이므로 초보자들에게 접근성이 좋다 (배우기 쉽다).
  • 초기 비용이 크지만 (36만원 조금 넘었던 것 같습니다), 한 번 구매하면 더 이상의 추가 비용 지출이 없다.

이라고 합니다. 첫 번째는 제 맥북에는 해당 사항이 없는 것 같지만.. 두 번째는 어느 정도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강의 영상들을 두어시간 정도 시청하고 나니 기본적인 자막 넣기, 효과 넣기 등등은 할 수 있게 되었고, 제 인생 처음으로 편집 된 영상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맥, 혹은 맥북을 소유하고 계시고, 프리미어 프로를 원래 사용하셨던 분이 아닌 저같은 생초보 편집자 분들은 파이널 컷 프로 체험 버전을 먼저 설치해서 사용 해 보신 후에 결정 하셔도 늦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이제 2일차지만, 아직까지는 대만족입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부터는 영상 편집 걸음마 단계부터 시작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